TopMenu

뇌활용행복만들기 운동본부

LeftMenu

Contents

Home > 뇌활용행복만들기 운동본부 > 뇌활용행복만들기운동 소개
뇌활용행복만들기운동 소개
뇌활용행복만들기운동본부의 전개방향

뇌활용행복만들기운동은 현재의 ‘인간성 상실’이 낳은 현상은 잘못된 뇌사용으로 인한 결과라고 보고 있다. 인간성의 상실은 사람들이 뇌를 이기적이고 성공지향적인 목적으로 과도하게 사용함으로써, 스스로 건강과 행복을 해치고, 파괴적이고 소외된 인간관계를 만들게 되었다. 그러므로 인간성을 회복하고, 스스로 건강하고 행복하고 평화로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뇌를 잘 활용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할 수 있다.

뇌활용행복만들기운동본부의 개념은?
  • 1. 국민 누구나 뇌를 잘 활용하여 건강하고 행복하고 평화로운 삶을 창조하도록하는 운동이다.
  • 2. ‘가나다라’나 ‘구구단’을 배우듯이 쉽게 뇌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도록 한다.
  • 3. 개인과 가정, 단체가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을 통해 인간성 회복과 건강 행복 사회를 실현 한다.
사회적 배경

세계적으로 경제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사회는 인기 연예인들의 잇단 자살에 이은 모방 자살과 경기침체로 인한 상실감이 겹쳐 우울증 환자의 급증 등 사회문제가 심각해져 가고 있다.

우리나라는 하루에 341쌍이 이혼(통계청 2007년 기준)하고, 성인 5명 중 1명(21.7%, 서울의대 2005년 기준)이 폭음 알코올 중독자이고, 하루 평균 30명이 자살 (통계청 2006년 기준)하며, 지난해에는 52만 명이 우울증 치료(건강보험심사평가원)를 받아 지난 5년간 무려 32.9%의 증가를 보였다. 이미 우리나라는 OECD국가 중 자살률 1위, 20대와 30대 사망원인 중 자살 1위, 청소년 및 성인 흡연율 1위, 이혼 증가율 1위와 이혼율 3위 등 심각한 사회문제를 안고 있다.

2006년에 영국신경제재단에서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행복지수는 178개국 중 102위이다. 그리고 최근 국제보건기구의 한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30년에는 세계 3대 질병 중 하나가 우울증이 될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원인분석과 대안제시가 미흡한 상황에서, 뇌활용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대한민국을 실현하자는 제안은 개인적인 측면과 국가사회적인 양측면에서 의미 있는 일이다.

Footer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277-20 삼우빌딩 8층TEL : 02-543-5310ⓒ2009 khappybrain.or.kr All Right Reserved